본문 바로가기

주린

[주린일기] 2021년 1월 15일 - 필룩스, 한화솔루션, 한국콜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ODEX인버스 - 익절과 헷지는 언제나 옳다.

반응형

 

 

 

 

어제, 2021년 1월 14일 목요일

어제는 회사에서 중요한 회의가 연달아 있어 필룩스의 등락을 제대로 감상하지도 못한 체 너무 빨리 지나가버렸다.
필룩스로 상한가 이후의 대응방식을 배웠다.


지난 일기에서 시외상을 기록했던 필룩스는 다음날 상한가를 기록했고, 덕분에 어제는 상한가 다음날의 대응방식을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건 복기하면서 별도로 정리해볼 예정. 또한 15일이 한화솔루션 유상증자를 위한 보유일임에도 불구하고 7%대의 수익률로 익절하였다. 변동성이 큰 시기라 뭔가 중복된 종목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기에 유증에 참여하지 않고 씨에스윈드에 시드를 좀 더 집중하기로 함.




그리고, 오늘 2021년 1월 15일 금요일

오늘은 한국콜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ODEX인버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파란불. KODEX인버스의 경우 헷지 개념으로 사놓은 거라 사실 빨간불에 내 마음이 좋을 리 없다. 

2021년 1월 15일


대형주 위주긴 했지만 한때 3200포인트를 넘겨 힘을 내던 코스피가 오늘은 2% 이상 하락했다. 장 시작 전에 바이든의 부양정책 발표가 있었지만, 변동성이 커지면서 움직임이 커지기 시작했다. 기관은 오늘 1조 4147억 원을 순매도, 외국인 또한 7536억 원을 순매도해 2조 1139억 원을 순매수한 개인투자자의 방어에도 불구하고 코스피를 끌어내렸다.


결국 장 시작과 동시에 빨간불 일색이던 계좌는 대부분의 보유종목이 파랗게 변해갔다. 오늘 수익을 내고 정리한 종목은 한국콜마. 자회사인 HK이노엔 상장을 기대하며, 목표가를 상향한 케이프투자증권의 보고서 덕분인지 장초부터 수급이 몰렸고, 덕분에 어제 매수 후 금일 매도하며 익절. 

한국콜마. 하룻밤 사이에 4.79%. 익절은 언제나 옳다.


씨에스윈드는 현재 신주인수권 거래기간인데 가격조정이 길어지며 구주주들이 수익을 실현하고 신주인주권을 구매하는 것 같다. 현재 주가와 신주인수권이 모두 어제보다 많이 하락했다. 오늘 종가 기준으로 161,000원에 구주를 팔고 신주인수권을 25650에 구매했다면, 신주를 123,000 + 25,650 = 148,650에 구매할 수 있다. 단, 나중에 신주 인수 시 주식 가격이 해당 가격보다 낮다면 더 손해를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무증도 앞두고 있기에 일단은 금일 씨에스윈드3R 신주인수권을 12주 구매하고 구주를 2주 매도했다. 현재 상황에서는 신주 청약시 123,000 x 15 = 1,845,000원이 필요하다. 그래서 헷지로 들어가 있는 인버스와 구주를 좀 더 매도해 현금 잔고를 늘릴계획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씨에스윈드 추매안하고 신주인수권만 살걸 그랬어..이렇게 또 하나를 배워간다.) 그리고 추가 청약 20%도 가능하다면 좋겠다. :) 

신주가 들어오기전에 구주를 추매한덕에 수익률은 낮아졌다. 조정도 있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쎄트렉아이의 지분 인수 소식 이후 2일 연속 하락 후 금일 슈팅을 보여줬다. 어제 한화솔루션을 익절했지만, 이 종목은 실현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유할 생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몇일 더 끌고 가보기로 했다. :)



마지막으로 시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한양행 + 오스코텍 /  에스퓨얼셀이야기

유한양행 + 오스코텍은 지난 일기 이후 이틀간 상승을 보여줬고, 유한양행의 경우 수익권 / 오스코텍은 금일 장 시작 후 잠시 수익권에 올랐다가 시장 조정 분위기에 휩쓸려 조정을 받았다. 이틀 동안 가격이 많이 상승했고, 이미 레이저티닙의 조건부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가격에 반영되었다고 생각하기에 해당 뉴스가 나와도 가격이 크게 상승하지 않으면 어쩌지란 염려도 있다. 하지만 금일 조정받은 유한양행을 보며 한화솔루션과 한국콜마를 익절한 금액을 활용해 추매하며 비중을 늘렸다. 종목과는 사랑에 빠지지 말라고 했는데, 옳은 판단이 되길..

8%대의 수익률이었는데, 어제오늘 익절한 현금으로 추매 성공.
장시작과 동시에 양전하였던 오스코텍, 조정중에 잘 버텨줘서 고마워!


이 와중에 에스퓨얼셀은 4만원대로만 올라가면 강하게 눌림을 받는다. 유증 이후 손가락을 잘 참고 추매하지 않았는데, 수익률이 -10%로 가니 손가락이 근질근질한다. 참자! 에스퓨얼셀아 힘내! :)


에스퓨야..언제 4만원대에서 놀꺼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