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부자병? 개나 줘버려~! (feat. 불쌍한 개)

반응형

오늘은 통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남편의 건강검진에서 지방간 소견이 나왔다고 글을 썼었는데요, 그때 지방간, 고혈압과 함께 요산 수치도 높게 나왔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살 때문입니다.... ㅠ.ㅠ)

 

 

지방간? 간에도 살이 찌나요?

연말이 다가오면서 남편의 연중행사인 직장인 건강 검진을 했습니다. 매년 미루고 미루다 12월이 되면 급하게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그래도 10월쯤 예약을 해서 항목도 직접 정하고(제가 정해주

mygt.tistory.com

통풍(gout)고요산혈증에 의해 생성된 요산염결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혈액 속에 요산 수치가 높다 보니 그 요산들이 똘똘 뭉쳐 덩어리가 되어 관절에 달라붙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0세기 중반 편광현미경이 개발되면서 통풍 환자의 관절액에서 요산염결정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고요산혈증과 요산염결정이 질병의 원인임이 밝혀졌다고 하네요.

통풍은 육식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서양에 흔하다고 해서 부자병이라고 불렀다죠. 최근 우리나라도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비만이 증가함에 따라 통풍의 발생률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고요산혈증이란 무엇일까요?

 

복잡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요산(uric acid)은 핵산의 기본 구성단위 중 하나인 퓨린* 뉴클레오티드(purine nucleotide)의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합물입니다. 

*DNA에 대해 배울 때 DNA의 4가지 염기(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티민)에 대해 배우는데 그중 아데닌과 구아닌은 퓨린이고 시토신과 티민은 피리미딘입니다. 

 

어쨌든, 그런 게 있다 치고.. 퓨린이 몸 속에서 대사 되는 과정에서 hypoxanthine, xanthine 이란 물질이 합성되는데 이 물질들은 xanthine oxidase에 의해 hypoxanthine --> xanthine 으로, xanthine --> uric acid 로 전환됩니다. 

 

즉, 퓨린이 요산이 되는 겁니다.

 

이렇듯 요산은 인체 내에서 직접 만들어지기도 하고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퓨린으로부터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성된 요산은 어떻게 될까요? 요산.. 이름만 들어도 딱.. 몸에 안 좋을 것 같지 않습니까? 내보내야죠!

 

 

요산은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생체 내에서 분해되는 비율은 2% 미만으로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소변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그런데 고요산혈증은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거나, 요산이 너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혹은 퓨린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 발생하는데 대부분(85~90%)은 신장에서의 요산 배설 감소가 원인입니다. 

 

우리몸은 항상 똑같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항상성이라고 하죠. 이런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요산의 하루 생산량배설량이 같게 하려고 하는데 고요산혈증 환자는 요산을 배출하는 능률이 떨어져 있습니다. 그런 상태가 지속되다 보니 항상성 유지를 위해 정상인보다 높은 요산 농도가 필요하게 되는거죠. 결과적으로 정상인보다 혈중 요산 농도가 2~3 mg/dL 정도 높은 상태에서 요산 생성-배설의 항상성이 유지됩니다. 

 

 

정상 체온의 혈액에서 요산의 포화 농도는 대략 7mg/dL인데 그 이상의 농도에서 요산은 과포화 상태로 체액 내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혈중 요산 농도가 과포화 상태가 되면 요산염 결정이 만들어져 관절과 관절 주위 조직에 침착하게 되고 통풍이 발생합니다. 

요산의 포화 농도는 37℃ 에서 7mg/dL이지만 온도가 내려갈 경우 포화농도는 더 떨어집니다. 통풍 발작이 몸의 중심부에서 먼 부위인 엄지발가락, 발목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은 이 관절 내부의 온도가 중심부 체온보다 낮고 그에 따라 요산의 포화농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은 40대 남성에서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입니다. 그리고 동반되는 만성 질환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많고 그 외 신기능 저하, 허혈성 심질환, 고질혈증, 뇌혈관 질환, 요로계 결석 등 있습니다. 고혈압은 25~50%의 통풍 환자에서 발견되며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2~14%가 통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통풍 환자의 약 60% 가 과체중 또는 비만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과체중은 남녀 모두 고요산혈증고혈압,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등에서 중요한 인자인 만큼 체중조절이 중요하겠습니다. 

 

 

통풍성 관절염의 초기에는 방사선학적 소견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에서 관찰되는 병변은 연부조직 종창만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골조직과 관절 이상은 발병 후 수년이 지나서야 나타납니다. 

통풍에서 관절강의 협착소견은 말기에 가서야 볼 수 있고 관절 주위 골다공증의 소견도 흔하지 않아 류마티스 관절염과 구분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내장류(곱창, 염통, 천엽, 간), 고기 국물(갈비탕, 곰국, 육즙), 머리 고기, 삼겹살,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멸치, 참치, 정어리, 청어), 해산물(가리비, 새우, 홍합), 알코올(맥주, 막걸리), 탄산음료, 단순 당류(설탕, 꿀, 과당) 등이 있습니다. 

 

통풍 발작이 생겨 저 맛있는 음식들을 먹지 못하는 상황이 오기 전에 체중을 줄이고 건강관리해서 적당히 유지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2의 심장, 하지정맥  (0) 2021.03.17
지방간? 간에도 살이 찌나요?  (0) 2020.12.25
종합 비타민, 먹고 있나요?  (2) 2020.08.12